..

블로그 이미지
보물은 자고로 묻어두는 법이지
설탕유리창

Articl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34)
잡담 (0)
잡다한 지식 (0)
일급기밀자료 (0)
넷핵 (32)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

  • Total
  • Today
  • Yesterday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독이 든 시체를 먹거나 독으로 공격 당해 스테이터스가 하락하거나, 심하면 독 공격에 당해 즉사 하는 경우를 겪을 수 있다. 초중반에 독을 사용하는 적들은 빠르고 강해 매우 위협적일 뿐만 아니라, 중독 당한다면 힘이 떨어지고 최대 HP 까지 낮아져 상당히 난처한 상황이 올 수 있다. 이런 경우에 대한 가장 좋은 방법은 아예 독을 비롯한 이런저런 공격에 아예 노출 되지 않는 것이지만, 상대하는 적이 적지 않은데다 원거리에서 플레이어를 노리고 날아오는 독이 발린 화살이나 독 브레스 등을 아예 맞지 않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독 저항을 얻는 것이 제일 편한 방법이 된다. 독 저항을 얻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그 중 가장 간단한 세가지 방법만 보기로 하자.

첫째로, 독 저항을 가진 직업이나 종족을 선택하면 된다. 종족 중 오크는 시작부터 독 저항을 갖고 있으며, 직업으로 바바리안을 선택한다면 처음부터 독 저항을 갖게 된다. 이외에도 수도승(monk)은 3레벨에 자동으로 독저항을 얻고 관광객은 20레벨에 자동으로 독 저항을 얻는다. 그러나 20 레벨은 너무 늦은 시기이기때문에 20레벨에 관광객에 얻는 독 저항은 사실상 없다고 보아도 큰 상관은 없다.

둘째로는, 독 저항을 제공하는 아이템을 착용하는 것이다. 독 저항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아이템으로는 독 저항의 반지(ring of poison resistance)와 항독의 부적(amulet of versus poison)이 있다. 또한 연금술 작업복(alchemy smock)을 입으면 독과 산성(acid) 저항을 함께 얻게 된다.

마지막으로는 가장 메이저한 시체를 먹어 일정 확률로 독 저항을 얻는 방법이 있다. 이렇게 독 저항을 얻어 둔다면 반지나 부적 등에 의존할 필요가 없어서 굉장히 편한데, 안타깝게도 독 저항을 주는 시체는 상당수가 독이 들거나 이런저런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그렇다고 모든 독이 든 시체가 독 저항을 주는 것도 아니다.) 독 저항을 주는 시체 중 비교적 안전한 시체들만 살펴보자

황금 나가(golded naga)
황금 나가 유생(golden naga hatchling)
진동하는 블랍(quivering blob)
유니콘(unicorn)
수호자 나가 유생(guardian naga hatchling)
붉은 나가(red naga)
붉은 나가 유생(red naga hatchling)
쉬리커(shrieker)
콰짓(quasit)
파이로리스크(pyrolisk)
파란 젤리(blue jelly)
지네(centipede)
살덩이 골렘(flesh golem)
동굴 거미(cave spider)
갈색 곰팡이(brown mold)
빨간 곰팡이(red mold)

※그 외
검은 나가(black naga) : 먹을시 산성 피해
검은 나가 유생(black naga hatchling) : 먹을시 산성 피해
검은 푸딩(black pudding) : 먹을시 산성 피해를 입지만 독 저항 뿐만 아니라 냉기, 전격 저항도 얻을 수 있다.
갈색 푸딩(brown pudding) : 먹을 시 산성 피해를 입지만 독 저항 쁀만 아니라 냉기, 전격 저항도 얻을 수 있다.
간호사(nurse) : 높은 확률로 독 저항을 얻고 체력도 모두 회복하지만 인간 취급이기 때문에 인간 플레이어라면 동족상잔이라는 것을 유의하는 것이 좋다.
녹색 용(green dragon) : 비록 독이 들어있긴 하지만 무조건 독 저항을 준다. 독이 든 시체를 먹어서 독 저항을 얻으면 그 시체를 먹은 것으로 인한 스테이터스 하락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안전하다고 봐도 무방하다.


"You feel healthy" 시체를 먹는 등 아이템이 아닌 고유 능력으로 독 저항을 얻을시 출력 되는 메세지.
"You feel especially healthy." 아이템으로 독 저항을 얻은 상태에서 고유 능력인 독 저항을 얻을시 출력되는 메시지. 이 메시지를 보았다면 독 저항을 주는 아이템을 착용하지 않아도 독에 대한 저항이 있는 상태가 된다.

'넷핵 > 전략과 설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Gnomish Mines  (4) 2014.07.29
NetHack - container  (0) 2014.01.10
nethack - lycanthropy  (0) 2013.06.25
nethack - fountain  (0) 2013.06.12
nethack - jumping  (0) 2013.05.05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