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 이미지
보물은 자고로 묻어두는 법이지
설탕유리창

Articl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34)
잡담 (0)
잡다한 지식 (0)
일급기밀자료 (0)
넷핵 (32)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

  • Total
  • Today
  • Yesterday

container. 컨테이너, 그릇, 용기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꽤 자주 무언가를 담는 상자류 아이템을 볼 수 있다. 이 종류의 아이템에는 large box, sack, chest 등의 상자가 존재한다. 모두 도구류(tool)로 분류되는 이들을 모두 통틀어 container라고 칭하는데 개중에는 던전을 진행하며 아이템이 담겨 있는 경우가 잦기 때문에 속에서 보물을 찾아내기도 하고, 마법적 효과가 있는 아이템도 있고, 속에 다른 아이템을 넣을수 있다는 점 때문에 매우 유용하게 쓰인다. 이 상자류 아이템들은 모두 상자 위에서 #loot 명령으로 상자를 열어 내용물을 넣거나 빼낼 수 있으며 소지하고 있다면 a로도 똑같이 여는 것이 가능하다. 그럼 이 상자류 아이템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한번 알아보자.


* large box, chest. 큰 상자, 함

가장 많이 보게 될 상자류 아이템들이다. 이 두 아이템의 차이는 무게밖에 없으며 함(chest)는 큰 상자(large box)에 비해 상당히 묵직하다. 이들은 자물쇠가 달린 상자들로, 던전에서 상당히 자주 등장하며 또한 상당히 자주 잠겨 있다. 만일 자물쇠로 잠겨 있을 경우 #force 명령으로 자물쇠를 부수거나 a 명령으로 열쇠를 선택한 뒤 .으로 방향을 지정해 자물쇠를 열 수 있다. #force 명령에는 뾰쪽하거나 뭉툭한 무기를 사용해 강제로 자물쇠를 부수는 것인데 아티팩트가 아닌 무기는 1%의 확률로 부숴지곤 하며, 상자 자체나 내용물이 때때로 파괴되곤 한다. 만일 열 방법이 여의치 않다면 상자에서 한칸 물러나 ^D (Ctrl+D)로 상자를 걷어차보라. (비록 내용물이 부숴질 확률은 더 높지만)걷어차다보면 상자의 자물쇠가 부숴질 것이다. 

이 종류의 상자를 열 때는 주의할 점이 하나 더 있는데 바로 부비 트랩이다. 약 10%의 확률로 이 종류의 상자들에는 함정이 설치되어 있는데 비록 운 수치에 따라 함정이 작동해도 효과가 없을 확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부류의 함정은 대체로 아주 위험하다. 상자를 열기 전 #untrap으로 함정을 찾는 시도를 할 수 있다. 함정을 찾아낼 확률은 캐릭터의 레벨에 따라 결정되며 찾아낼 경우 함정을 해체할 것인지를 물어본다. 함정을 해체할 확률은 민첩에 따라 결정되며 로그는 이 확률에 보정을 받는다. 해체에 실패할 경우 함정이 작동하지만 함정을 찾는 시도 자체는 아무런 디메리트가 없으니 상자를 신중하게 살펴보고 자신의 현재 상황에 따라 함정을 해체할지 생각해보는 습관을 들인다면 좀 더 게임 진행이 편해질 것이다. 또 함정이 한번 작동하면 효과가 있든 없든간에 함정은 사라진다.

이 두 상자는 아이템을 보관하는 용도로도 매우 요긴한데 자물쇠를 부수지 않았다면 아이템의 넣고 열쇠로 잠가 아이템을 안전히 보관할 수 있다. 상자를 잠그고 상자 아래 Elbereth마저 써넣는다면 더욱 안전해져 아이템을 보관하기에 최적의 도구가 될 것이다.


* bag

bag의 형태로 나타나는 아이템은 총 4종이 있으며 각각의 특색이 있다.


-sack, oilskin sack. 자루, 방수 자루

이 두 아이템은 매우 가벼운 아이템으로 보통 들고다니며 아이템을 보관하는데 쓰게 될 것이다. 원래 넷핵에선 52종의 아이템까지 소지할 수 있는데 이 아이템이 있다면 아이템을 더 많이 소지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물약이 냉기 공격에 터지는 것과 두루마리가 불에 타는 것까지 막아주니 매우 유용하다.

방수 자루(oilskin sack)는 한자리수의 가격인 sack과 일반 자루와 달리 100골드의 가격이며 물에 의한 내부의 두루마리와, 물약, 금속 아이템의 손상을 막아준다. 일반 자루도 can of grease 아이템으로 그리스를 발라 일시적으로 같은 효과를 누릴수 있다.


-bag of holding. 운반의 가방

이 놀라운 마법의 가방은 내용물의 무게를 절반으로 줄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게다가 축복 받은 가방은 내용물의 무게를 1/4로 줄여주기 때문에 축복 받은 가방은 넷핵에서 매우 유용하다. 그러나 저주 받은 가방은 내용물의 무게를 오히려 두배로 늘리고 열 때마다 내용물이 하나씩 사라지는 무서운 효과가 있으므로 저주 받았다면 가방을 자주 열지 않고 저주를 푸는 것이 좋다. 또 무게를 절반으로 줄여주기 때문에 다른 bag 종류보다 구별하기가 쉬우므로 bag 아이템을 발견한다면 한번 구별을 시도해보자.

이 가방을 사용한다면 주의할 점이 하나 있는데 넣으면 안되는 물건이 있다는 것이다. 만일 이 가방에 무효화의 완드(wand of cancellation)를 넣거나 또 다른 운반의 가방, 아래에 적을 묘기의 가방을 넣는다면 가방이 폭발해 쓸 수가 없다.


-bag of tricks. 묘기의 가방

이 가방을 #loot으로 열어보려 한다면 가방이 손을 깨물고 자동으로 식별이 된다. 이 가방은 a로 사용할 경우 충전 횟수가 줄어들고 안에서 몬스터가 튀어나오므로 제단에 제물을 바칠때 유용하게 사용 가능하다.


*ice box. 아이스 박스

아이스 박스는 굉장히 이질적인 성격을 띄는 상자로 우리 생활에서도 식료품을 보관하기 위해 쓰는 보온 상자이다. 넷핵에서는 상당히 희귀한 아이템인데 이 아이템에 넣은 달걀, 시체 등은 절대 상하지가 않는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이 아이템은 매우 무겁기에 시체를 넣고 들고다니기는 힘들고 보통 안에 여러 종류의 몬스터 시체가 미리 들어있으므로 그것을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넷핵 > 전략과 설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Gnomish Mines  (4) 2014.07.29
Poison resistance  (0) 2014.05.23
nethack - lycanthropy  (0) 2013.06.25
nethack - fountain  (0) 2013.06.12
nethack - jumping  (0) 2013.05.05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