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 이미지
보물은 자고로 묻어두는 법이지
설탕유리창

Articl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34)
잡담 (0)
잡다한 지식 (0)
일급기밀자료 (0)
넷핵 (32)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

  • Total
  • Today
  • Yesterday

Rest! This little Fountain runs
Thus for aye: -- It never stays
For the look of summer suns,
Nor the cold of winter days.
Whose'er shall wander near,
When the Syrian heat is worst,
Let him hither come, nor fear
Lest he may not slake his thirst:
He will find this little river
Running still, as bright as ever.
Let him drink, and onward hie,
Bearing but in thought, that I,
Erotas, bade the Naiad fall,
And thank the great god Pan for all!
        [ For a Fountain, by Bryan Waller Procter ]


분수는 {로 표시되며 맵 곳곳에 위치하곤 한다. q 명령을 통해 분수 물을 마시거나 #dip 명령으로 아이템을 담글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여러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해당 층에 분수가 존재하는지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통해 알 수 있다.
* You hear bubbling water.
* You hear water falling on coins.
* You hear the splashing of a naiad.
* You hear a soda fountain!(이 문구는 환각 상태일때만 볼 수 있다.)

분수에는 물의 악마가 나와 간혹 소원을 들어주거나 물뱀이 쏟아져 나오는 등 좋은 효과든, 나쁜 효과든 굉장히 다양한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수 있다.



#마법 분수

분수가 일반적으로 생성될때 1/7 확률로 마법 분수가 생성된다. 마법 분수는 마시는 것으로는 절대 마르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마실때 다음과 같은 반응을 보인다.

* 차가운 물 한모금이 상쾌하게 해준다. ("The cool draught refreshes you.") 배고픔이 소폭 감소한다.
* 행운이 음수가 아니라면 능력치가 랜덤하게 1 상승한다. 행운이 4 이상이라면 모든 능력치가 1 상승한다. 이 효과를 본 이후에는 일반 분수로 변한다.

행운을 4까지 올리는 것은 같은 성향 유니콘한테 보석을 던지고 제단에서 번제를 통한 행운 상승을 누리는 것을 통해 올릴 수 있다. 또 축복 받은 행운석을 가지고 있을시에는 제물을 한번만 바치는 것으로 조건을 만족시킬수 있으므로 그다지 어려운 일은 아니기 때문에 후술할 분수의 부정적인 효과들을 감당할 수 있게 되었다면 행운을 맞추고 분수가 보일 때마다 마시는 전략을 취하는 것도 좋다.



#일반 분수

일반 분수를 마실때 일어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일부를 제외하면 발생 확률은 모두 1/30이다.
* 아무 효과가 없다. (9/30 확률) 이 미지근한 물에서는 아무런 맛도 나지 않는다. ("This tepid water is tasteless.")
* 배고픔이 소량 감소 (9/30 확률)
* 저항, 특성 등을 보는 깨달음(enlightenment) 효과
* 구역질을 하고 허기가 증가한다.
* HP가 1~10 감소하고 힘이 3~6 감소한다. 독에 내성이 있을 경우 HP만 1~4 감소한다.
* 물뱀이 2~6마리 분수에서 나타난다. 가장 위험한 효과로 초기에는 살아남기 힘들다. Elbereth나 바닥에 쓰자. 하지만 인접한 괴물들을 길들이는 길들임의 두루마리(scroll of taming)나 마법 하프가 있다면 역으로 이걸 노려 이들을 펫으로 삼는 전략도 가능하다.
* 물의 악마가 소환된다. 소환된 악마는 (80+던전 층수)%의 확률로 적대적이며 적대적이지 않을 경우 소원을 하나 들어주고 사라진다. 이른 소원을 노려 초반부터 분수를 찾아 벌컥벌컥 마시는 전략의 핵심. 하지만 상당히 지루한 작업일뿐더러 상기한 부정적 효과 때문에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는다.
* 물의 님프가 소환된다. 전승 속 아름다운 요정이다. 넷핵에서는 정말 보기도 싫지만. 만약 님프를 모조리 잡아버리거나 학살로 쓸어버렸다면 커다란 거품이 나온 뒤 터지는 것으로 끝.
* 소지한 물건들이 모두 각각 1/5의 확률로 저주에 걸린다. 허기가 증가하고 건강 수치가 악화된다.
* 투명체를 볼 수 있는 see invisible 능력을 얻는다.
* 분수에서 보석을 발견한다.
* 잠시동안 괴물들이 캐릭터를 피해 도망치게 된다. 분수물을 마셔서 지독한 입냄새가 난다! ("This water gives you bad breath!")



분수에 아이템을 담글 때는 마실 때와 그다지 달라지는건 별로 없으나 눈여겨보아야 할 효과가 둘 있다. 바로 담근 물건에 저주를 걸고 저주를 해제하는 효과들.

* 분수에 담근 아이템에 저주가 걸린다.(아무런 문구가 출력되지 않는다.)
* 분수에 담근 아이템의 저주가 풀린다. ("The water glows for a moment") (4/30)

특히 저주를 플어주는 효과는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위험한 아이템을 잘못 착용하거나 했다면 분수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저주를 풀 수 있다.



#엑스칼리버
레벨 5 이상에 질서적 성향이라면 분수에 장검(long sword)를 담글때 1/6의 확룰로 엑스칼리버가 된다. 이곳을 참조하자



#광산 마을

광산 마을에서는 분수가 특별 취급을 받는다. 광산 마을에서 분수를 사용해 분수를 마르게 하면 마을의 경비들이 모두 적대적으로 변한다. 다만 마을에선 분수를 한번 사용한 것으로는 분수가 마르지 않는다. 대신 경비가 경고를 하게 되고 그 경고 후에 한번 더 사용할 경우 무조건 해당 분수가 마르게 된다

* The watchman yells: "Hey, stop using that fountain!" (경비가 보고 있을 때)
* The flow reduces to a trickle (경비의 눈을 피해서 사용할 때)

하지만 엑스칼리버를 만들게 될 경우 경고와는 상관없이 무조건 그 분수가 마르기 때문에 광산 마을에서 엑스칼리버를 얻는 것은 현명하다고 하기 힘들다.


'넷핵 > 전략과 설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tHack - container  (0) 2014.01.10
nethack - lycanthropy  (0) 2013.06.25
nethack - jumping  (0) 2013.05.05
nethack - price identification  (0) 2013.04.17
넷핵 반지 일람  (0) 2013.02.2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