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 이미지
보물은 자고로 묻어두는 법이지
설탕유리창

Articl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34)
잡담 (0)
잡다한 지식 (0)
일급기밀자료 (0)
넷핵 (32)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

  • Total
  • Today
  • Yesterday
Jump. 뛰어오르다, 도약하다

#개요
넷핵에는 도약이라는 요소가 존재한다. 사전적 의미로는 위와 같이 도약한다는 의미인데 넷핵에서도 마찬가지로 말 그대로 풀쩍 뛰어오른다. 게임 내에서의 도약은 몇칸씩 뛰어 넘는 행동으로, 함정, 물 용암 등을 회피할 수 있는 굉장한 능력으로 구현되어 있다. 한번만에 풀쩍풀쩍 뛰어 넘을 뿐더러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단시간에 적을 추격하거나 탈출하는데도 매우 큰 성능을 보여준다. 또한 이동하는데도 턴 소모가 적은데 비하여 순식간에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기에 빠른 시간 동안 움직여야할 때 아주 좋은 능력이다.

#수단
이 굉장한 능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냥은 불가능하고 당연히 몇몇 조건 중 하나가 필요한데 이는 다음과 같다.

-도약의 장화(jumping boots) 착용.
-도약 주문 사용.
-자신의 직업이 기사(knight)일 것

이 중 도약의 장화를 착용하거나 자신이 기사일 경우 #jump 명령을 통해 할 수 있으며, 도약 주문은 Z 명령을 통해 사용 가능하다. 그리고 #jump 명령이 아니더라도 number pad 사용 설정이 활성화 되어 있다면 j명령만으로도 할 수 있다. (기본 설정은 활성화 되어 있는 설정이므로 j만으로 가능할 것이다.)
보통 도약의 장화를 신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인데, 도약 주문은 탈출 학파에 속한 주문으로 소모하는 에너지도 적고 주문의 등급도 낮아서 배우기 또한 쉬워 이쪽도 종종 쓰인다.
기사의 도약은 체스의 기사가 이동 가능한 위치, 즉 체스 나이트의 위치로만 도약할 수 있다.

#도약 가능 위치
-추후 그림 추가 예정-
기사는 체스 나이트 위치인 4점 중 하나로만 도약할 수 있으며 도약의 장화는 미숙련 상태의 도약 주문과 같은 위치로 도약할 수 있다. 도약 주문은 탈출 주문 숙련도에 따라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후에는 4칸까지 이동 가능하다.

#도약이 불가능한 상태
아이템의 무게로 인해 짐이 무거운 상태에서는 도약할 수 없다. 또한 발을 단단한 곳에 딛지 않을 때 역시 도약은 불가능하다. 즉 물의 정령계에 있거나 물 위에 서 있거나 공중 부양 상태일때는 불가능하다. 다리가 다쳤을때도 당연히 불가능.

#도약과 함정
도약으로 함정을 피해갈 수 있는것 외에도 몇몇 함정은 빠져나올수 있다. 구덩이와 거미줄 함정은 한번만에 빠져나온다. 곰 함정 역시 빠져나올수 있으나 이 경우 피해를 입고 다리도 꽤 오래 다친다. 곰 함정에 걸린 경우 급한 상황이 아니면 도약하는 것은 권하지 않겠다.

#배고픔
도약을 사용하면 추가로 만복도가 줄어든다. 도약 주문은 주문에 필요한 만복도에 이 만복도만큼 추가로 더 든다. 도약할 때 허기지는 것은 반지처럼 미미한 정도가 아니라 한번 뛸 때마다 평균 13 정도 줄어든다. 사실 크게 신경쓸 정도는 아니지만 음식과 관련된 도전 과제를 진행한다면 조심하는 것이 좋다.

'넷핵 > 전략과 설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thack - lycanthropy  (0) 2013.06.25
nethack - fountain  (0) 2013.06.12
nethack - price identification  (0) 2013.04.17
넷핵 반지 일람  (0) 2013.02.24
nethack - altar  (0) 2013.01.20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