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 이미지
보물은 자고로 묻어두는 법이지
설탕유리창

Articl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34)
잡담 (0)
잡다한 지식 (0)
일급기밀자료 (0)
넷핵 (32)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

  • Total
  • Today
  • Yesterday
로그라이크 게임인 넷핵에서는 여러 아이템이 무작위로 생성된다. 어떤 경우에는 회복 물약이 노란 물약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다른 캐릭터로 새로 시작한 경우에는 연기 나는 물약으로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아이템의 고유한 성질을 이용하여 사용하지 않고도 그 아이템이 무슨 아이템인지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은 아주 많으며, 그 중에서 가장 유용하면서 널리 쓰이는 방법이 바로 지금 이 글에서 쓸 상점에서 가격으로 아이템을 판단하는 방법이다. 어려워 보일 수도 있으나 사실 그다지 어렵지 않으니 한번 따라해보자.



#개요
아이템 별로 토대가 되는 기초 가격이 있는데 상점에서 사고 파는 물건의 가격은 이 기초 가격으로부터 정해진다. 그리고 이 기초 가격에 영향을 끼치는 매력을 비롯한 몇가지 요소가 더 있다. 아무 장비 없이 티셔츠만 입거나, 관광객이거나, 바보 모자를 쓴다면 상점 주인이 눈을 빛내며 가격에 33% 바가지를 씌운다. 또한 그 외에도 랜덤하게 판매 가격에 33%를 더하는 경우가 있으며 허기진 상태라면 음식 가격을 훨씬 더 비싸게 받는다. 판매 가격은 이 요소들과 무관하게 기초 가격의 절반이며, 종종 여기서 추가로 25%를 뺀 가격을 제시하곤 한다.


#매력 수치와 가격
1~5 : x2. 원래의 두배 가격을 받는다. 이건 그야말로 봉이다
6~7 : x1.5
8~10 : x1.33
11~15 : 기초 가격 그대로
16~17 : x0.75
18 : x0.67
19~ : x0.5

#실전
위의 글만 본다면 정말 어려워 보이지만 일단 한가지만 알아두고 나머지는 서서히 익혀도 된다. 바로 식별의 두루마리(scroll of identify). 아주 유용한 아이템이면서도 기초 가격은 20이고 두루마리 중 가장 싸서 구별도 쉽다. 심지어는 어처구니 없게도 아무것도 안 쓰인 두루마리보다도 싸다. 이 다음으로 싼 두루마리가 가격이 50인 빛의 두루마리(scroll of light)이기 때문에 20, 26, 34 이런 가격의 두루마리가 있다면 식별의 두루마리라 생각하면 된다.

#실전 - 신발편
Price-id가 가장 요긴하게 쓰이는 부분 중 하나는 바로 신발을 구별할 때이다. 일반적인 신발은 가격이 10 정도지만 마법적 신발은 좀 더 비싸다. 특히 가격이 30인 신발은 거의 저주가 걸려있고 해로운 공중부양의 신발, 실수의 신발 이 둘 밖에 없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50의 경우 수면 보행의 신발, 도약의 신발, 신속의 신발이다.

#실전 - 반지편
'저주가 걸려있지 않은' 가격 200짜리 반지는 모두 무해하고 대체로 유용하다. 다만 저주가 걸렸을 경우 랜덤하게 순간이동을 시켜주는 순간이동의 반지일 확률이 급격히 높아지니 주의하자.

#실전 - 장갑편
장갑의 경우도 신발과 마찬가지로 30의 경우 실수의 장갑이다. 50인 경우 힘의 장갑이나 민첩의 장갑일 수 있지만 민첩의 장갑은 강화 수치가 음수이고 저주가 걸려 있을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실전 -램프
램프의 경우 문지르면 지니가 나오는 마법 램프는 일반 램프의 가격 5배라서 식별도 쉽고 유용하다. 또한 마법 램프는 기름이 마르지 않고 축복 받은 경우 80% 확률로 지니를 해방시켰을때 소원을 들어준다.



#고유한 가격을 가져 구별이 용이한 아이템
-두루마리
20 : 식별의 두루마리
50 : 빛의 두루마리
60 : 무기 강화의 두루마리
80 : 해주의 두루마리, 방어구 강화의 두루마리
300 : 학살의 두루마리, 충전의 두루마리, 악취 구름 두루마리, 형벌의 두루마리

-신발
30 : 공중부양의 신발, 실수의 신발
50 : 신속의 신발, 수면 보행의 신발, 도약의 신발

-장갑
30 : 실수의 장갑
50 : 힘의 장갑, 민첩의 장갑

-반지
200 : 저주만 없다면 모두 안전하다. 유용한 반지가 상당수 포진되어 있다.
300 : 분쟁의 반지, 폴리모프의 반지, 폴리모프 조절의 반지, 순간이동 조절의 반지

-램프
10 : 기름 램프
50 : 마법 램프

'넷핵 > 전략과 설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thack - fountain  (0) 2013.06.12
nethack - jumping  (0) 2013.05.05
넷핵 반지 일람  (0) 2013.02.24
nethack - altar  (0) 2013.01.20
nethack - #name  (0) 2013.01.08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