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 이미지
보물은 자고로 묻어두는 법이지
설탕유리창

Articl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34)
잡담 (0)
잡다한 지식 (0)
일급기밀자료 (0)
넷핵 (32)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Calendar

«   2021/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

  • Total38,177
  • Today1
  • Yesterday0
altar, 제단. 넷핵에는 신과 신에게 하는 기도도 있는 만큼 제단이라는 요소도 있다. 제단은 매우 유용하다. 우선 제단에 물건을 올려 두는 것만으로도 간단히 저주가 걸렸는지 축북이 걸려 있는지 B/U/C 테스트를 할 수 있다. 이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또한 자신과 같은 성향(이하 자성향)의 제단에 제물을 바쳐 신과의 관계가 좋아지며 신에게 아티팩트를 받을 수 있고 물건에 축복을 걸거나 저주를 풀어주는 성수 또한 얻을 수 있다.

*B/U/C
제단에 물건을 올려 놓는 것만으로도 물건에서 빛이 나와 축복과 저주 여부를 확실히 알 수 있다. 저주와 축복 모두 걸리지 않은 물건은 아무 반응이 없다. 다만 장님 상태에서는 앞을 볼 수가 없어서 불가능하다. 환각 상태 역시 물건을 올려두면 로맨틱한 빛이 나온다면서 불가능. 자세한 것은 http://boringtime.tistory.com/11를 참조하자.

* 성수와 부정수 만들기
성수는 물에 축복이 걸린 형태이며, 아이템을 담글시 아이템에 축복을 걸어주고 저주 받은 아이템을 담글 시 저주를 풀어준다. 성수를 만들기 위해선 자기 성향 제단(중요하다) 위에서 물을 올려두고(식별하지 않을 시 clear potion으로 표시된다.) 제단 위에서 기도를 성공적으로 끝내면 올려둔 물에 축복이 걸리며 성수가 된다.
부정수는 물에 저주가 걸린 형태이며 성수와 반대 작용을 한다. 다른 성향의 제단 위에서 물을 올리고 기도하면 얻을 수 있다. 단 이 경우는 운이 감소하고 신이 화나며 돈을 기부해 얻은 가호의 효과가 감소한다.

* 시체를 제물로 바치기
제단 위에서는 #offer 커맨드로 인벤토리 안에 있거나 제단 위에 올려진 시체를 바칠 수 있다. 제단과 같은 성향의 유니콘 시체나 펫의 시체, 그리고 동족의 시체(혼돈 성향일 경우는 동족을 바쳐도 괜찮다. 단 이 경우는 이노그나 쥬블렉스 같은 대악마가 소환된다.)를 바치면 신이 분노한다. 또한 썩은 시체는 바쳐도 아무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 시체를 바치면 신과의 관계가 좋아진다. 신이 화나 있는 상태이거나 기도 제한 시간일 경우 제물을 바치는 것으로 화를 조금씩 누그러뜨리고 기도 제한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자성향 제단에 제물을 바쳐서 행운을 올릴 수 있다. 이 경우 네잎 클로버가 발치에 떨어졌다는 메세지가 출력된다.
-아티팩트 획득
제물을 계속 바쳐 신과의 관계가 좋아지면 아티팩트를 신에게 받을 수 있다. 아티팩트 받은 직후에는 기도를 한 것과 같이 기도 제한 시간이 생긴다. 보통 질서적 성향의 아티팩트가 강력하고 혼돈적 성향의 아티팩트는 성능이 스톰브링거를 제외하면 좀 떨어지는 편이다. 마법사와 바바리안을 제외하면 처음 받는 아티팩트는 각 성향에 맞는 아티팩트가 나온다. 성향 상관없는 아티팩트는 두번째부터 나온다. 몇몇 직업은 처음 나오는 아티팩트가 특정 아티팩트로 고정이다.

* 제단 성향 변환
자신과 다른 성향의 제단에 제물을 바칠 시 일정 확률로 제단의 성향이 자신의 성향으로 변한다. 변환 실패시 행운이 1 감소하지만 변환 후에는 어차피 제물을 바쳐 행운을 올릴 수 있으니 딱히 신경 쓰일만한 부분은 아니다.

* 캐릭터의 성향 변환
매우 주의해야 할 부분인데 레벨 7 이전에 성향치가 음수인 상태에서 제물을 바칠 경우 캐릭터의 성향이 바뀔 수 있다. 이 경우 퀘스트를 할 수 없어 엔딩을 볼 수 없다. 일반적으로 성향치가 0 아래로 갈 일은 없으나 예를 들어 질서적 성향인데 상점에서 물건을 막 훔치는 등의 분탕질을 할 경우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다. 레벨 7 이상일 때 이 경우에는 제단의 원 주인이 서큐버스 같은 소악마를 소환한다.

'넷핵 > 전략과 설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thack - price identification  (0) 2013.04.17
넷핵 반지 일람  (0) 2013.02.24
nethack - altar  (0) 2013.01.20
nethack - #name  (0) 2013.01.08
nethack - nutrition  (0) 2013.01.08
nethack - gem  (2) 2013.01.08
Trackback 0 and Comment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