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 이미지
보물은 자고로 묻어두는 법이지
설탕유리창

Articl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34)
잡담 (0)
잡다한 지식 (0)
일급기밀자료 (0)
넷핵 (32)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

  • Total
  • Today
  • Yesterday
넷핵에는 만복도 개념이 있다. 로그라이크에는 으레 있는 시스템이지만 다른 대부분은 이런 것을 무시하다 보니 넷핵을 처음 하는 사람은 굶주려 죽는 걸로만 죽기도 한다. 만복도는 행동 할 때마다 줄어들어 배가 고파지며 서서히 허약해지게 된다.
e 커맨드로 음식을 먹고 물론 음식을 먹지 않을 경우 굶어죽게 된다. 넷핵의 경우 시체를 먹는 것으로 저항이나 각종 유용한 능력을 습득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을 경우에도 목이 막혀 죽게된다. 오래된 시체를 먹어도 식중독에 걸리게 되어 위독해진다.
따라서 캐릭터의 만복도 상황을 알고 있는게 중요하다. 보통 경험치와 턴이 표시되는 곳 옆에 표시되어서 알 수 있다.

배부름(satiated) : 말 그대로 배부른 상태. 이 상태로 오래 있을시 민첩함이 감소한다.

중립 : 아무런 메시지가 없는 상태. 배부르지도 않고 배고프지도 않다. 게임 시작시 이 상태로 시작한다.

배고픔(hungry) : 말 그대로 배고파지기 시작한다. 이때쯤이면 갖고있는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자.

허약(weak) : 배고픈 상태가 지속될시 심신이 허약해져 이 상태가 된다.
이 상태에선 힘이 1감소하며 음식을 섭취하면 다시 힘이 회복된다. 되도록이면 이 상황은 피하는게 좋다.
이 상태부터는 심각한 문제로 분류되어 신에게 기도 할 경우 배고픔을 해결해준다.

실신(fainting) : 허약 상태가 지속될 경우 이 상태로 악화된다.
이 상태에서 음식을 먹지 않을 경우 죽는다. 또한 지속적으로 정신을 잃어 일정시간 움직이지 못하기도 하는 매우 위험한 상태다.
적이 코앞에 있더라도 일단 이 상태면 뭐든 먹어라. 기도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펫이라도 잡아먹어야한다.

만복도에 영향을 끼치는 것들로는 반지와 부적이 있다. 반지와 아뮬렛을 착용 할 시 조금씩 배고파진다.
느린 소화의 반지(ring of slow digestion)는 일반적으로 소모되는 만복도를 5%만 소모되도록 한다.
굶주림의 반지(ring of hunger)는 만복도 소모를 대폭 늘린다. 일반적으로 저주에 걸려 있다.
주문을 사용할 때에는 지능 수치에 따라 만복도를 사용한다.

-그 외 몇몇 음식들-
휴대 식량(food ration) : 잘 상하지 않고 가장 일반적으로 휴대하고 가장 질리게 먹을 음식이다.
Cram ration이라고 무게와 열량비가 완전히 같은 하위호환도 있다.

렘바스 웨이퍼(lembas wafer) : 반지의 제왕에 등장한 바로 그 렘바스 빵. 위의 식량과 만복도는 같으나 훨씬 가볍다.

통조림(tin) : 뭐가 들어있을지 모른다. 통조림 제작 킷으로 만들 수 있다.
보통 먹으면 목 막힐것이라 예상 될 시 나중에 먹기위해 통조림 킷을 사용해 만들거나 특수한 시체를 통조림으로 만들어둔다.
시금치 통조림의 경우 먹으면 뽀빠이같은 기분을 느낀다며 힘이 상승한다.

로얄 젤리 : 먹으면 HP가 상승한다. 포만감은 별로 채워주지 않으나 무게대비 만복도가 가장 우수한 식량.

크림 파이 : 던져서 무기로 쓸 수 있다. 맞으면 장님 상태이상에 걸린다.
시금치 통조림과 마찬가지로 제작자가 약빨고 만든 음식.
상점에서 물건을 훔칠시 등장하는 경찰들이 잔뜩 갖고 있으니 먹을게 없다면 상점에서 물건을 훔쳐보라.

각종 시체들 : 시체 위에 올라가서 e로 섭취한다. 역시 무게와 만복도는 각양각색이며 30턴 정도 지나면 썩어버리니 먹지 말자.
다만 산성 방울이나 이끼, 도마뱀 시체는 썩지 않는다.
또한 일부 시체는 일정확률로 저항을 주거나 특수 능력을 준다. 물론 독이 들거나 환각, 기절에 걸리는 해로운 시체도 있다.

'넷핵 > 전략과 설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thack - altar  (0) 2013.01.20
nethack - #name  (0) 2013.01.08
nethack - gem  (2) 2013.01.08
nethack - unicorn  (0) 2013.01.08
넷핵 물약 일람  (0) 2013.01.02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