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 이미지
보물은 자고로 묻어두는 법이지
설탕유리창

Articl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34)
잡담 (0)
잡다한 지식 (0)
일급기밀자료 (0)
넷핵 (32)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

  • Total
  • Today
  • Yesterday
Elbereth. 엘베레스는 반지의 제왕의 발라의 왕 만웨의 아내인 별들의 여왕, 바르다의 또 다른 이름이다. 넷핵에 있는 E 커맨드로 땅에 글씨를 쓰는 명령은 이 엘베레스만을 위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실제로는 E 명령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E명령은 완드 식별에도 특히 유용하다.
땅에 E 커맨드로 Elbereth를 쓰고 그 위에 올라갈 경우 대부분의 몬스터는 이를 존중하고 다가오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는 초반 생존률을 매우 큰 영향을 미치며 후반에 영향력이 줄어들지언정 결코 작아지지 않는다. 그러나 엘베레스 없이도 충분히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필자는 엘베레스를 쓰기 보다는 엘베레스를 쓸 상황이 나오지 않게 하는 것을 권한다

Elbereth-전략
우선 유의해야 할 것은 글 쓰는 방법은 느린 방법과 빠른 방법이 있기 때문에 그냥 쓴다고 다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빠른 방법을 쓰게 될 것이다. 더욱이 글 쓰는 동안은 끝나기 전에는 행동 할 수 없는 helpless 상태이므로 위험한 상황에서 느린 방법으로 썼다간… 또한 땅에 글씨를 쓰고 그 위에 서 있지 않아도 동전 같은 물건을 올려둔다면 엘베레스는 활성화되어 적이 다가오지 못한다. 이는 아이템을 보관하거나, 바리케이드를 만들어 적의 접근을 차단하고 원거리 공격으로 피해를 주거나 적을 가둬두는 등 전략적으로 사용 할 수 있다.
E 커맨드로 땅에 글씨를 쓸 경우 어떤 도구를 사용해 글씨를 쓸 것인지 정할 수 있다. 글씨를 쓸 때 수단에 띠른 분류를 하자면 크게 다음 세가지로 나눌 수 있겠다
1. 먼지에 쓰기
2. 땅에 새기기
3. 불로 글씨를 지지기

제일 먼저 먼지에 쓰는 방법은 손가락으로 쓰거나 유리 조각이나 부드러운 보석으로 쓰게 될 경우 먼지에 쓰게 된다. 조금만 움직여도 금새 글자가 변형되기 때문에 위험한 상황이 올 것 같을 때 피하는 용도로 쓴다. 개별 문자마다 각각 4퍼센트로 잘못 쓸 확률이 있으며 이는 1/25의 확률이다. 계산을 해보면 0.96×0.96×0.96×0.96×0.96×0.96×0.96×0.96
=0.721389579의 확률. 약 72퍼센트의 확률로 정확히 글을 쓸 수 있다. 위험한 상황을 회피하기 위해서는 나쁘지 않은 확률이지만 정말 위험한 상황에 빠졌을 때는 결코 높다고 볼 수 없는 확률이기 때문에 위기상황에서는 다른 수단을 권한다.

두번째로 땅에 새기는 방법. 이 경우는 여러가지가 있다. 무기로 쓰는 방법과 진짜 보석으로 쓰는 방법, 그리고 채굴의 완드(wand of digging)으로 쓰는 방법, 매직 마커로 쓰는 방법. (이렇게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보석을 구별가능하다.)이렇게 새기는 방법은 반영구적인 방법으로 취급되며 먼지에 쓰는 것에 비해 변형되지 않으며 상태 이상에 걸리지 않았다면 무조건 100%의 확률로 글씨를 제대로 쓸 수 있다. 단, 무기로 쓰는 방법과 보석으로 쓰는 방법은 느린 방법으로 오랜 시간이 걸린다. 또한 무기로 쓸 경우 무기의 강화 수치가 내려가며 -3 이하로 내려간 무기로는 무기가 너무 무뎌서 글을 쓸 수가 없다. 따라서 무기로 쓰는 방법은 안전한 상황에서 아이템 도난을 막기 위해 쓰는 것이 아니라면 그다지 권하고 싶지 않다. 다음은 채굴의 완드와 매직 마커를 쓰는 방법. 둘 모두 한턴만에 쓸 수 있으며 매직 마커로 쓸 경우에는 두글자당 차지를 하나씩 사용한다. 고로 매직 마커로 쓸 경우 4개의 차지를 쓴다. 위급하다면 매직 마커를 아끼지 말자.
이외에도 athame 이라는 특수한 주술용 단검으로 땅에 글씨를 새기는 방법이 있다. 저주받지 않은 이 무기로 쓸 경우 역시 한턴만에 쓸 수 있으며 무기의 강화수치도 떨어지지 않는 Elbereth를 위한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다만 이 무기는 일반적으로 볼 수 없고 리치같은 강력한 몬스터에게서나 얻을 수 있다. 그래도 마법사는 신에게 가장 처음 받는 아티팩트로 atheme을 기반으로 한 매직 베인을 받기 때문에 허약한 마법사가 이것을 받은 뒤에는 생존률이 급상승한다.

세번째로 땅에 불로 지지는 방법. 이 방법은 영구적인 방법으로, 작정하고 일부러 바꾸려 하지 않는 이상은 무조건 변하지 않는 글씨를 쓴다. 이 방법은 게임 상에 딱 두가지 방법밖에 없다. 화염의 완드외 번개의 완드로 글을 쓰는 방법. 당연한 말이지만 한 턴만에 쓸 수 있다. 다만 번개의 완드로 글을 쓸 경우 장님 상태에 걸리게 된다.

그리고 혼란이나 스턴, 장님, 환각같은 상태에 걸릴 경우 글씨를 제대로 쓸 확률이 줄어들고 환각같은 경우는 절망적으로 낮아진다. 때문에 위험한 상황이라면 대안을 찾도록 하자.

먼지 위에 글을 쓰더라도 공중 부양의 신발이나 포션, 반지를 이용해 발을 바닥에 대지 않는다면 글은 변하지 않는다. 공중에 떠오를 수 있다면 먼지위에 글을 쓰고도 화염의 완드나 번개의 완드로 글을 쓴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넷핵 > 전략과 설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넷핵 물약 일람  (0) 2013.01.02
nethack - wish  (0) 2012.12.29
nethack - B/U/C  (0) 2012.12.25
nethack - Excalibur  (0) 2012.12.24
nethack - gray stone  (0) 2012.12.18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