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 이미지
보물은 자고로 묻어두는 법이지
설탕유리창

Articl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34)
잡담 (0)
잡다한 지식 (0)
일급기밀자료 (0)
넷핵 (32)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

  • Total
  • Today
  • Yesterday
Wish. 소원. 넷핵에서는 위시라 하여 소원을 빌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 TRPG처럼 구체적으로 할 수는 없지만 원하는 아이템을 말하면 아이템을 얻는 것으로 구현되어 있다.

소원을 비는 방법은 세가지가 있다.
1. 분수를 사용하고 물의 악마가 나와 소원을 들어줌.
2. 마법 램프를 문질러 지니를 깨우면 일정 확률로 소원을 들어줌.
3. 소원의 완드(wand of wish)사용.

첫번째 방법은 분수의 물을 마시거나 분수를 사용하면 1/30의 확률로 물의 악마가 나오는데 이때 [20-던전 레벨]%의 확룰로 소원을 들어준다. 이를 노리고 초반부터 물을 마셔대는 전략이 있다. 그러나 초반에 물의 악마를 적으로 만날 시 총체적 난국에 빠지니 유의하길 바란다.

두번째 방법으로 마법 램프를 #rub 커맨드로 문지르는 것이 있다. 마법 램프를 문지르면 각각 1/3의 확률로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거나 연기가 나온다는 메세지를 볼 수 있다. 이 경우는 다시 문질러보면 된다. 나머지 1/3의 확률로는 지니가 나오는데 일정 확률로 소원을 들어준다. 이 확률은 램프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며 저주 받았을 시에는 5%, 저주 받지 않았을 시에는 20%, 축복 받았을 시에는 80%의 확률로 들어준다. 지니가 나온 다음에는 마법 램프는 일반 램프로 변한다. 마법 램프를 가장 많이 발견 할 수 있는 곳은 역시 광산 마을의 상점들. 마법 램프의 가격은 일반 램프 가격의 다섯배이므로 구별하기 쉽다. 또한 광산 마을에는 항상 사원이 있고 그 안에 제단이 있으니 램프의 상태도 쉽게 알 수 있다.

세번째로 소원의 완드를 사용하는 방법. 소원의 완드는 1~3으로 랜덤하게 충전되어 있고 딱 한번 충전의 두루마리(scroll of charging)로 충전할 수 있다. 그래서 보통 소원의 완드로 처음 비는 것은 축복받은 충전의 두루마리가 된다. 완드를 다 쓰고 난 다음에 완드를 휘두를 경우 1/127의 확률로 마지막 남은 충전 횟수를 짜내어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른 완드는 의미 없는 기능이지만 소원의 완드에게는 매우 중요한 기능이다. 그리고 항상 캐슬에는 소원의 완드가 하나 존재한다.

초반에 소원을 빌게 될 경우.
초반에 소원을 빌게 될 경우는 회색 용갑이나 은빛 용갑을 주로 빌게 된다. 각각 마법 저항과 반사가 있는 인기 아이템이다. 보통 회색 용갑을 빌고 마법사처럼 마법 저항이 처음부터 있는 경우는 은빛 용갑을 빈다.(Blessed +2 gray/silver dragon scale mail) 또한 캐릭터의 성향이 질서적 성향이 아닐 경우 그레이스완디어(Grayswandir)같은 강력한 무기를 비는 것도 좋고 백스탭 추가 대미지가 있는 로그는 매직 베인도 매우 강력한 무기가 된다.

아티팩트 위시하기.
아티팩트를 빌 때는 게임상에 존재하는 아티팩트의 수에 따라 일정 확률로 실패하게 된다. 아티팩트가 게임상에 없거나 1개라면 무조건 성공하지만 두개일 때는 2/3의 확률이 되고 3개 일 때는 1/2로 점차 확률이 줄어든다. 아티팩트를 위시할 생각이라면 신에게 아티팩트를 많이 받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자신과 성향이 다른 아티팩트를 위시 할 경으 그 아티팩트를 얻을 때 대미지를 입는다. HP가 적을 때는 성향이 다른 아티팩트를 위시하지 않는게 좋다.
퀘스트 아티팩트를 빌 경우는 자신의 성향이 다른 아티팩트는 위시하여 얻을 수 없다. 하지만 불가능하지는 않고 반대 성향의 투구(Helm of opposite alignment)를 통해 성향을 잠시 바꾸고 그 성향에 맞는 아티팩트를 위시한 뒤 투구에 걸린 저주를 풀고 아티팩트를 얻을 수 있다. 다만 원래 성향의 신은 분노하므로 약간의 주의가 필요하다.

소원을 빌 때 유의할 점은 행운이 음수일 경우 소원을 비는 것이 실패한다는 것이다. 혹 소코반에서 바위를 마구 부수거나 거울을 사정없이 깨고 다니는 등의 행동을 했다면 일단 자성향 제단에 제물을 바치거나 자성향 유니콘에 보석 몇개를 바치고 행운을 올려두자. 깨달음의 포션(potion of enlightenment)나 깨달음의 완드(wand of enlightenment)로 행운을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넷핵 > 전략과 설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thack - unicorn  (0) 2013.01.08
넷핵 물약 일람  (0) 2013.01.02
nethack - Elbereth  (0) 2012.12.28
nethack - B/U/C  (0) 2012.12.25
nethack - Excalibur  (0) 2012.12.24
and